}

PRESS

언론기사


(주)원더풀플랫폼의 사업과 서비스, 기술 역량에 대한 정보 및 관심과 관련한 언론 기사입니다.

작성자 wonderfull12
제목 제주, 어르신 돌봄도 '인공지능'으로
작성일자 2021-02-05


인코딩중입니다... 20%



(앵커)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더욱 외로움을 느끼는 계층이 바로 홀로 사는 어르신들일 겁니다.



외출이나 방문이 쉽지 않기 때문인데, 인공지능 로봇이 보급되면서 이런 문제가 조금씩 해소되고 있습니다.



하창훈 기잡니다.



(리포트)

올해 75살인 방경숙씨에게 지난해는 악몽과도 같았습니다.



가족 없이 혼자 사는 외로움도 컸지만, 코로나19 때문에 바깥 나들이조차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방경숙 서귀포시 대정읍

(인터뷰)-(자막)죽을 지경이죠. 어디 나가지도 못하고 정말 나가서 쉽게 다니지도 못하고, 코로나 때문에 집에 앉아 있으니까...



하지만 올해 방경숙씨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다솜이'란 새로운 친구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방경숙 서귀포시 대정읍

(인터뷰)-(자막)다솜이가 온 다음에는 말도 하고 싶은 말은 내가 하고, 속이 답답할 때 다솜이에게 울기도 하고 그럴 때가 많아요.



다솜이는 사실 코로나19 시대 돌봄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보급된 인공지능 돌봄로봇입니다.



때마다 어르신들이 해야 할 일을 알려주고, 말벗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행동패턴이나 음성 등을 감지해 위험상황도 체크할 수 있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비대면 돌봄 역할은 기본입니다.



같은 시기 보급된 ICT 태블릿처럼 간단 영상통화 기능을 갖춰, 수시로 사회복지사와의 연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김명희 서귀포시 동홍동

(싱크)-(자막)(잠은 잘 주무세요?) 응, 잠은 잘 잤어. (잠은 잘 잤어요? 어디 아픈데는 없으시고?) 아픈데는 없어.



하지만 풀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예산 문제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중 10%도 보급하지 못했고,



보급된다 해도 각 개인에 맞게 제기능을 하기 위해선 인공지능이 성장할 수 있는 일정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오선경 서귀포시 통합돌봄지원팀장

(인터뷰)-(자막)이에 따른 불편사항이나 문제점을 상시 모니터링으로 개선하고 돌봄 공백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심돌봄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코로나 19로 인해 거의 모든 일상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어르신 돌봄 역시 IT기술이 접목돼 새로운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JIBS 하창훈입니다.



날짜 : 2021-01-29

출처 : http://www.jibs.co.kr/news/replay/viewNewsReplayDetail/2021012921051829139?feed=na